글 작성자: Pharm_D
반응형

변수 최적화의 논리적 방법

앞서 퀀트 로직을 최적화하는 두 가지의 변수를 제안하였다.

1. 분산투자

 

[9] 퀀트투자 - 변수를 최적화 하는 방법 / 분산투자

변수 최적화 하기 1. 분산투자 (종목별 비중) 퀀트 로직을 최적화하는 여러 방식이 있다. 필자는 매수와 매도 로직 모두 중요하지만, 처음 변수를 판단할 때는 매수 로직을 우선적으로 최적화하

anapharm.co.kr

2. 최대 보유 일수

 

[10] 퀀트투자 - 변수를 최적화 하는 법 / 최대 보유 일수

변수 최적화 하기 2. 최대 보유 일수 이전 글에서는 종목별 자산 분배 비중을 가지고 퀀트 로직을 최적화하는 것을 다루었다. [9] 퀀트투자 - 변수를 최적화 하는 방법 / 분산투자 변수 최적화 하

anapharm.co.kr

 

만약 CAGR이 높은 퀀트로직을 찾을 때, 위의 두 가지의 변수의 최적 값을 찾기 위해서는 모든 경우에 대해서 백테스트를 실행한 뒤 최고 기댓값을 이용하면 된다. 마치 아래 그림과 같다.

어떤 로직에 대해 최고 평가지표값(CAGR)을 갖는 최적 값은 연역적으로 유추하기보다는 모든 epoch(백테스트)를 이용해 찾아야 한다. 효율적으로 찾아가는 한 가지 방법으로는, X(분산 투자 비율)와 Y(최대 보유 일수) 변수 중 한 가지를 고정하고 최적 값을 찾은 다음에 다시 다른 변수의 최적 값을 찾아 반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PER, PBR, PSR 등은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 지표라고 알고 있다. 따라서 아래 A~F까지의 로직을 모두 만족하는 종목을 매수하고 분산투자비율과 최대 보유 일수를 조정하여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A 비율내림차순({주가수익률(PER)}) < 10
  • B 비율내림차순({주가순자산률(PBR)}) < 10
  • C 비율내림차순({PSR}) < 10
  • D {주가수익률(PER)} > 0
  • E {주가순자산률PBR} > 0
  • F{ PSR} > 0

[최대 보유 일수 최적화, 1회]

 

먼저, 초기값에서 최대 보유 일수를 증가시켰을 때 모든 경우에서 CAGR이 음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경우는 40일 조건이다. 이 40일 조건을 기준으로 분산 투자 비율을 검증해 본다.

[분산 투자 비율 최적화, 1회]

Default 값은 10%이므로 비중을 늘리고 줄임에 따라 위험성이(MDD) 감소하고 기대 수익이(CAGR) 상대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샤프지수가 -0.51로 가장 높은 5% 비중 조건에 대해 다시 최대 보유 일수를 최적화하면 아래와 같다.

[최대 보유 일수 최적화, 2회]

기존 조건에서 다른 조건이 더 최적화된 값을 보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아래와 같이 XYZ 평면에서 최적 값을 찾아가는 방법이라 생각할 수 있다.

위의 붉은색 화살표처럼 분산 투자 비율을 고정하고, 최대 보유일 수를 최적화하고, 또다시 설정된 최대 보유 일수에 대해 분산 투자 비율을 최적화하고 재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설정한 매수 조건식이 올바른 조건식인지, 과최적화의 가능성은 없는지 판단할 수 있다. 일정 횟수 이상 반복해도 최댓값이 변화가 없다면 합당한 변수를 찾았다고 할 수 있다. 이 값은 목표하는 평가값 중 최댓값인 Global Maximum보다는 Local Maximum일 확률이 높다.

이러한 재귀적 방법은 전수평가를 하지 않아도 설정한 매수 조건이 효율적인지 판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올바른 조건식이라면 높은 확률로 최적화된 값을 찾을 수 있고, 위의 조건처럼 PER, PBR, PSR이 낮은 조건이 바람직한 매수 조건식이 아니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반응형
마음약국 대표전화: 02-964-0675 Email: 0stjpharm@gmail.com 주소: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 183